녹차 효능, 카페인, 부작용, 종류, 기원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녹차란?
녹차는 차 음료의 일종이다. 차는 보통 가공 방법과 발효 상태에 따라 녹차, 백차, 청차, 황차, 홍차, 흑차로 나뉘는데, 그중에서 발효시키지 않은 찻잎을 사용하여 만든 차를 녹차라고 한다. 잎을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여러 번 우려내는 것에 대해서도 차의 종류가 나뉘며 지역에 따라서도 종류가 나뉜다.
녹차라는 이름의 유래는?
홍차와는 달리, 녹차라고 하지만 보통은 실제로 탕색이 녹색이 되진 않는다. 탕색은 주로 밝은 노란색~연두색 계통이다. 녹차라는 이름은 그저 산화시키지 않은 찻잎을 썼다는 상징적인 의미로 생각해야 한다. 녹차를 우렸는데 녹색이 나온다면 해당 제품이 색소를 썼다는 이야기가 되니까. 녹차라는 이름도 녹색이라는 색까링 자연을 상징하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녹색의 이미지가 워낙 강하기 대문에 중급의 녹차 가공 제품들도 어지간해선 색소를 타는데 중급 이상의 제품에 함유되는 색소는 누에의 변을 이용한 천연색소를 쓰는 게 보통이다. 다만 솥에서 덖은 덖음차가 아닌 중기로 찐 중제차는 우려낼 시 선명한 연두색으로 우러난다. 흔히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녹차는 공산품 몇몇을 제외하면 대부분 덖음차이지만 중국에서는 덖음차와 중제차를 둘 다 찾아볼 수 있으며 일본은 차의 색을 중요시하기에 중제차가 대부분이다.
<사진> 녹차, 보성에서 주로 많이 재배된다.
녹차의 기원은?
원산지는 중국 쓰촨성과 티베트 경계의 산악지대 일대이다. 한국 기록상으로는 삼국시대 후반부터 중국에서 수입하여 상류층에서 소비하다가 828년 신라 흥덕왕 시대에 당나라로부터 씨앗을 선물 받아서 지리산 일대에 차나무를 심은 것이 확인된다. 그래서 보성군이나 광주, 전주, 하동군을 둘러싼 지리산 일대에는 야생으로 자라는 차나무가 많다.
녹차의 종류는?
국내에서 녹차는 다양한 방식으로 가공되지만 그 중에서도 티백에 담긴 현미녹차가 가장 대중적으로 소비된다. 지역에 따라서는 땅콩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 보리가루나 쌀 같은 곡류를 넣는 곳도 있다. 대만의 뢰차도 있다. 오히려 아무것도 안 넣은 녹차를 마시는 곳이 더 드물며, 원래부터 이것저것 넣어 먹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한다.
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 인근에서는 녹차에 설탕과 향신료를 넣어 마신다. 모로코에서도 녹차에 설탕과 향신료를 넣어 마신다. 이렇듯 녹차에 설탕이나 향신료를 넣는 문화권이 많다.
한국에서는 녹차에 밥을 말아 굴비와 함께 먹는 문화가 있다. 한국과 유사하게 일본에는 밥에 녹차를 부어 말아먹는 차밥, 즉 오차즈케라는 음식이 있다.
녹차의 효능은?
해독, 불면증 치료, 각성, 진정효과 등이 있다. 녹차에 함유된 탄닌은 비교적 분자량이 크고 물에 녹기 쉬워 단백질과 알칼로이드, 아미노산과 다당류 등의 여러 유기화합물에 결합하여 침전시킨다. 이 때문에 여러 세균과 독소들을 배출 시킬 수 있다.
또한 녹차에는 카페인이 있는데, 커피를 마셨을 때보다 녹차를 마셨을 때 진정효과가 더욱 큰 것은 테아닌 성분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테아닌은 불면증 치료와 수면질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녹차에 함유된 테아닌의 단독 작용으로는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 감소, 혈압 낮춤, 진정 효과, 집중력 향상 등이 있다. 다만 각성 효과와 관련된 기능은 테아닌 혼자서는 ㅂ려로 발휘하지 못하고 카페인과 같이 섭취해야 제대로 효과가 발휘된다. 그렇다고 녹차에 커피를 섞어 마시면 안된다. 괴상한 맛과 함께 몬스터 에너지 뺨치는 각성효과를 맛볼 수 있다.
또한 다이어트와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한다. 녹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이러한 성분 덕분에 음식을 먹을 때 음식물들이 체지방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작용을 하고 음식을 먹지 않을 때에는 몸에서 체지방을 꺼내 계속 소모시킨다고 한다. 이 때문에 식후에 마시면 식사량에 비해 살이 덜 찌게 되고, 공복 상태에 마시면 체지방 연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오늘은 녹차의 효능과 카페인, 부작용, 종류, 기원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녹차는 올바른 방법으로 적당히 마시면 신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주는 차이다. 모두 열심히 녹차를 마시고 건강을 챙겨보도록 하자!
녹차 효능, 카페인, 부작용, 종류, 기원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