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던리치 소멸의땅(Annihilation) 결말 해석

0
724

본 리뷰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결말 내용을 원치 않는 분들은 읽지 말아주세요.


Annihilation 포스터

서던리치: 소멸의 땅은 나탈리 포트만의 2018년도 넷플릭스 전용 개봉 영화다. 미국 개봉당시 영어원제는 Annihilation으로 우리말로 ‘절멸’, ‘전멸’ 정도로 해석이 가능하다. 즉 모두 망해 없어진다는 뜻이다. 본 영화와 관련된 굉장히 많은 해석과 리뷰들이 블로그는 물론 유튜브에도 올라와 있다.

본 영화의 결말은 굉장히 간단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청자들이 헷갈려 하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아주 단순한 SF 공포 영화라 할 수 있겠다. 결말도 간단하다. 나타리 포트만은 외계인이다.

해외의 영화 시청자들 조차도 영상에서 보여주는 부분을 그대로 해석 이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영화의 마지막 신은 나탈리 포트만이 외계생명체를 만나는 장면이다. 외계생명체는 나탈리 포트만을 따라 복제인간으로 변한다. 그리고 이 복제 인간은 나탈리 포트만을 그대로 흉내내고 마지막에는 진짜 나탈리 포트만의 재치로 외계 생명체를 불태우고 탈출하는 식으로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그 화자는 복제인간인지, 진짜 인간인지 알 수 없는 탈출한 나탈리 포트만이다. 그런데 여기서 나탈리 포트만에 대한 캐릭터 설정을 이해 해야 한다. 영화에서 잡은 설정은 나탈리 포트만은 부도덕한 거짓말쟁이다. 그녀가 하는 이야기는 모두 거짓이라는 가정하에 이해를 해야 한다.

나탈리 포트만(리나)의 첫번째 거짓말
영화에서 나탈리 포트만은 남편을 배신하고 바람을 핀다. 그녀의 첫번째 거짓말이다. 이 때문에 좌절한 남편 오스카 아이삭은 아무도 살아서 나오지 못한 쉬머를 향해 자살특공대로 참여한다. 결국 거짓말쟁이 나탈리 포트만이 남편을 사지로 내몰게 된 것이다.

나탈리 포트만의 두번째 거짓말
팀은 갈수록 산산조각이 난다. 벤트리스는 자신은 무슨 일이 있어도 등대에 무슨 일이 있는지 봐야겠다 한다. 나머지 대원들은 돌아가자 하고, 나탈리 포트만은 이들을 설득해 해변으로 가야지 돌아갈 수 있다고 한다. 물론 거짓말이다. 나탈리포트만도 등대로 가고 싶었던 것이다.

나탈리 포트만의 세번째 거짓말
쉬머 탐사팀에 들어가면서 나탈리 포트만은 먼저 쉬머에 들어간 남편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애니아는 리나가 자신의 남편이 쉬머 탐사에서 실종되었다는 사실을 말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목걸이를 보고 알게 되고, 최소한 리나는 자신을 속였고 어느 누구도 믿을 수가 없다고 생각해 다른 3명의 대원들을 기절시켜 의자에 묶고 죽이려고 든 것이다. 이렇게 팀은 내부적으로 갈등을 겪고 결과적으로 애니아는 말하는 괴물에게 살해당한다. 물론 이때쯤 팀원들은 정신이 반쯤 나간 상태이긴 했지만, 나탈리 포트만의 거짓말 때문에 의자에 묶여 심문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장면에서 나탈리 포트만에 대한 캐릭터 설정 이야기가 정확이 나타난다.
“난 네가 셰퍼드가 잡혀가서 죽었다는 했는데, 난 그것을 본 적 없고 넌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니 진실이 뭔지 모르겠다” 라고 하며 애니아는 절규하는 것이다.

이렇게 나탈리 포트만은 영화에서 거짓 그 자체, 암 그 자체이다. 어벤저스에 출현했던 베네딕 웡이 계속 심문을 하는데, 모두가 그녀의 말을 믿는 것 처럼 보여진다. 진실은 오리지널 나탈리 포트만은 이미 죽었고 쉬머를 나온 것은 외계인 나탈리 포트만이다. 외계 생명체가 나탈리 포트만을 복제 하기 전 먼저 선택한 것은 팀장 벤트리스였다. 하지만 그녀가 암에 걸린 불완전한 상태란 것을 알고선 더 좋은 매개체인 나탈리 포트만이 나타나자 바로 불로 폭파 시킨다. 벤트리스는 폭파되면서 Annihilation이라고 외친다. 모두 전멸 할것이라는 외침이었다.

많은 이들이 이 영화에 철학적 의미를 부여하려고 한다. 하지만 영화 스토리는 굉장히 간단하다. 바람핀 부인 때문에 자살특공대에 들어간 남편이 외계인이 되어 나오고, 나탈리 포트만도 따라 들어갔다가 결국 외계인이 되어 나오는 것이다.

영화 중간중간 아름답지만 기괴한 장면들이 계속 연출된다. 배속에 움직이는 장, 꽃처럼 산화하고식물이 되는 인간, 해안가의 크리스털(수정) 나무 정도가 될 것이다.

하지만 영화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간단하다. “지구는 외계인에게 점령 되었고 절멸할 것이다” 정도이다. 거짓말을 잘하는 숙주를 통해 이는 아주 빠르게 진행 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Shimmer(쉬머)는 she is tumor(그녀가 암이야)의 합성어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