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 선구적 글로벌 첨단기술연구센터 공개

0
60
첨단기술연구위원회 사무총장 파이살 알 바나이

아부다비가 첨단 기술 연구를 위한 기술 혁신 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TII)를 공개했다.

아부다비와 UAE가 혁신 및 첨단 기술의 글로벌 허브로 그 위상을 강화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데 주력할 연구소다.

이 연구소는 최근 아부다비의 연구 개발(R&D) 우선순위를 설정하기 위해 설치된 첨단기술연구위원회(Advanced Technology Research Council, 약칭 ATRC) 산하의 전담 응용 연구 부문이다.

TII는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칠 디스커버리 과학(discovery science·대량의 실험 데이터 분석을 위주로 한 과학연구)과 획기적 기술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연구소는 각각 세계 수준의 연구 시설을 갖춘 7개의 초기 전담 연구센터에서 새로운 지평을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7가지 초기 중점 연구 영역은 △양자 연구 △자율 로봇 △암호화 △첨단 소재 △디지털 보안 △지향성 에너지(directed energy) △보안 시스템이다.

파이살 알 바나이(Faisal Al Bannai) 첨단기술연구위원회 사무총장은 이 연구소가 아부다비와 UAE가 첨단 기술 연구의 세계적 허브로 자리잡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술혁신연구소는 선구적 연구 센터로 실용적 사용사례와 전 세계적 영향력을 갖춘 파괴적이고 변혁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연구소를 통해 과학, 사회, 경제 및 환경에 도움이 될 지식의 경계를 전에 없이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2020년 8월 첫 이사회가 열린 지 두 달 만에 전 세계에서 국제적 과학자팀과 연구팀이 이 연구소에 합류했다. 이들이 가세한 지식 공동체는 아부다비와 UAE의 R&D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게 된다.

TII는 또한 응용 연구, 지적 재산 개발, 학계 및 산업 파트너십을 촉진할 계획이다. TII는 이미 세계 유수 대학 30여곳과 파트너십을 맺고 25개의 장기 협력 프로젝트 연구를 가동했다.

특히 이 연구소는 설정된 연구 로드맵, 장기 약정 기금,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서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연구를 신속히 진행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두드러진다.

TII는 ATRC 산하 2개 부문 중 하나다. ATRC는 2020년 5월 빠르게 번창하고 있는 아부다비의 R&D 생태계에 폭과 깊이를 더하기 위해 설치됐다. ATRC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 및 기술 전문가를 한 데 모음으로써 연구 협력 공동체를 육성하고 혁신과 발견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탐구적 문화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