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자신의 마음건강 찾기

내 마음의 건강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오늘은 현대사회에서 자산의 마음 건강 찾기 위한 노력에 대해 야기를 해보려 한다. 필자는 잠깐의 휴식을 찾기 위해 종종 전통찻집을 찾는다. 그 곳에서 티 플레이팅을 하며, 휴식을 고르고 혼자 생각할 시간을 갖기를 노력한다. 확실히 그런 잠깐의 휴식을 끝으로 무슨 일이든지 자신이 주어진 일에 임할 때 조금 더 집중이 잘되고 지치지 않고 오래가는 것을 느꼈다. 여러분에게도 그런 시간이 분명 필요하다고 느낀다. 오늘은 마음 건강 수칙과 보건 복지부에서 말하는 마음 건강 회복에 대한 실천을 나누려고 한다.
마음건강수칙
보건복지부가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국민들의 마음 건강 회복을 돕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2020년 11월 19일 배포한 것이다. 웹 포스터와 카드 뉴스 형태로 배포되는 ‘마음 건강 수칙’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행동 요령을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제시하였다.
보건복지부가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국민들의 마음 건강 회복을 돕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2020년 11월 19일 ‘코로나19와 함께하는 마음 건강 지키는 7가지 수칙’(마음 건강수칙)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마음 건강수칙’은 웹포스터와 카드뉴스 형태로 배포되는데, 보건복지부 누리집(홈페이지)과 국가트라우마센터 및 관련 학회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음 건강수칙’에 제시된 7가지 행동 요령
① 코로나19 방역으로 인해 변화된 일상을 받아들인다. 우울, 불안감을 느끼는 것이 비정상적인 감정이 아니라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정상적인 과정임을 인지한다.
② 너무 많은 정보나 불확실한 뉴스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니 지나친 걱정은 NO! 정확한 정보에 귀를 기울이고 방역지침을 잘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여 몸과 마음의 면역력을 높인다. 특히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고 깨는 것이 정신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하다.
④ 취미나 여가 시간을 가져본다. 재충전을 통해 마음의 즐거움을 얻고, 힘든 상황이 왔을 때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다.
⑤ 걷기 등 적당한 신체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함께 지킨다. 마스크 사용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외부에서 신체활동도 가능하다.
⑥ 자주 만나지 못해도 전화나 전자우편(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가족이나 친구 등 주변 사람들과 소통을 이어간다. 함께 마음을 나누는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을 줄이고 심리적 지지를 얻는 데 중요하다.
⑦ 힘들면 혼자 이겨내려고 하지 말고 심리상담 직통전화(핫라인) (1577-0199)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정신건강자가검진’, ‘마음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 등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을 통해서도 쉽고 간편하게 자신의 마음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마음건강 찾기 위한 노력 끝